기타

왼쪽 고환에 통증: 정계정맥류 증상과 원인 및 치료

한나가꿈이네2 2024. 5. 30. 20:18
반응형

 

남성분들의 경우 가끔 왼쪽 고환이 무겁게 눌리는 느낌이 오거나 묵직한 통증이 느껴질 때 혹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때는 한번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정계정맥류

 

 

정계정맥류(varicocele)

 

간단하게 설명하면 음낭의 고환에서 나오는 정맥혈관이 확장되어 꼬불꼬불 엉키고 부풀어오르는 질환이다.

 

정계정맥류는 남성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지만 치료가능성이 높다. 소아기에서 성인에 이르기 전 연령에서 관찰되며, 일반 남성의 10~15%에서 정계정맥류가 발견되지만 불임 남성에서는 21~41%에서 발견된다. 이 질환은 대부분 좌측 고환에 발생하며 고환에서 나오는 정맥이 매우 늘어나서 지렁이가 얽혀 있는 것처럼 덩어리로 만져지거나 눈으로 보여진다.

 

 

 

 

정계정맥류 증상

 

 

대부분 별다른 증상이 없으나 성인의 경우 난임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음낭의 뭉침이 보이거나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고환통증, 고환위축증 등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특히 장시간 서 있거나 금욕을 하는 경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계정맥류 진단방법

 

서 있는 자세에서 왼쪽 음낭의 장액성 정맥류를 보거나 만지면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진단이 어렵다면 복압을 높여 음낭을 살피는 발살바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정계정맥류검사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 고환의 크기를 측정. 비교하거나 초음파 검사 및 정액검사를 통하여 검사를 하며 이 외에 잘 행하여 지는 방법은 아니나 생식소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자극검사, 정맥조영술검사 및 고환 조직검사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정액검사를 통해 대부분 이상 소견이 발견됩니다.

 

 

 

정계정맥류 치료방법

 

정계정맥류의 치료는 크게 3가지의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방사선을 이용한 색전술

간단하고 수술이 금방끝나기는 하나 환자가 방사선에 노출이 된다는 단점이 존재, 그리고 해부학적으로 변이가 있을 경우 실패율이 높다.

 

2.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

전신마취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고 치료 성공률이 90%로 개복수술 방법보다 낮아 널이 이용되고 있지는 않다.

 

3. 복부를 절개하고 시행하는 개복술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고환정맥을 묶어 차단시키거나 절단하는 것이다. 어떤 위치에 있는 정맥혈관을 묶어 치료할 것인지에 따라 시술 부위가 달라지는데, 서혜하부, 서혜부, 후복막강 위치 등에서 시행된다. 후복막 접근법은 실패율이 15~25%로 높아 최근에는 널리 시행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주로 서혜하부나 서혜부 부위에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정교한 수술을 위해 현미경을 이용하는 미세수술이 표준 수술법으로 널리 쓰인다. 미세수술은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모든 정맥을 처리하고, 고환동맥과 림프관은 손상되지 않게 보존함으로써 재발률과 합병증 발생 비율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수술 실패율은 1%로 매우 드물게 보고된다.

 

 

 

정계정맥류 합병증 및 식이요법

 

 

정계정맥류는 치료하지 않으면 호전되지 않고 점점 악화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정계정맥류가 불임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고환의 온도가 높아져서 고환이 손상될 수 있으며 정맥혈이 느리게 흐르면서 저산소증, ㅂ신과 신장의 독성 물질의 역류, 호르몬 조정 작용의 감소로 고환의 조직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을 받게 된다면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자전거나 무거운 물건 들기는 하지 말아야 하며 심한 운동도 삼가하여야 합니다.

 

 

 

 

기타 도움이 되는 글

반응형